한국 사회의 양극화 현상은 199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벌어지기 시작했으며, 경제적 불평등은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확대를 초래하고 있다. ‘한국 사회의 양극화’의 저자 김문조 박사는 “이러한 양극화 현상은 경제적 불평등뿐만이 아니라 상층 계급과 그 이하 계급 간의 사회적 위화감을 조성하고, 교육 기회, 취업 기회 등의 불평등한 분배를 통해 계급 지위의 ‘세습화’를 초래할 위험이 있다”며 “대다수 한국인의 소비 욕구와 구매력을 저하시켜 결국에는 경제발전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소비에도 양극화 현상 나타나양극
세계 1위의 직접판매 기업인 암웨이의 행보가 심상치 않다. 올해 4월 암웨이 인도법인이 인도 정부 산하의 전문 금융 조사기산 ED(The Enforcement Directorate)에게 Amway India Enterprises Pvt Ltd.에 속한 7억5700만루피(한화 약122억원) 가치의 자산을 잠정적으로 압류 당한데 이어 지난 10월 일본 암웨이가 일본 소비자청으로부터 6개월간의 일부 거래정지 명령을 받았다.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소비자청은 지난 10월 14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다단계 판매에서 회사명을 밝히지
이웃나라 일본으로 국내 유통업계가 분주해졌다.국내 입국 전 코로나19 검사 의무 폐지에 이어 일본이 내달부터 외국인의 무비자 개인 여행을 전면 허용함에 따라, 일본을 찾는 우리나라 관광객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인에 대한 무비자 입국을 재개하는 것은 약 2년 7개월 만으로, 이날부터 한국인은 비자 없이 관광, 친족 방문, 견학, 시찰, 단기 상용(商用) 등의 목적으로 최대 90일간 일본에 머물 수 있게 됐다. 이에 유통업계는 일본 항공권부터 패키지 등까지 이들을 겨냥한 상품 내놓는 등 맞춤형 마케팅에 분주한 모습이다일본 정부
편의점 업계가 지난 추석을 전후로 수천만원대의 와인과 전기자동차 등 이색 상품 판매에 나섰다. 이와 같은 현상은 희소성 있는 상품을 선호하는 최근 트렌드를 고려한 현상으로 프리미엄 선물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으려는 것으로 해석된다.편의점에서 집도 사고 ‘제주살기’도 구매유통업계의 조사에 따르면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지난 추석 선물세트로 7,900만원 ‘DRC로마네꽁티2017’ 최고급 와인을 선보였다. 이 밖에 2,000만 원대 돔 페리뇽 샴페인, ‘샤또마고’를 포함한 와인 세트 등 프리미엄 주류도 함께 선보였다.이뿐이
퀵커머스란 신선·가공식품, 생필품 등의 상품을 주문하면 빠른 시간 내에 집으로 배송해주는 즉시배송 서비스다. 주문을 한 후 15분~1시간가량이 지나면 상품을 받아 볼 수 있어 오전에 주문한 상품을 오후에 받는 당일배송으로 다음날 새벽 7시 전에 상품을 받는 새벽배송보다도 훨씬 빠르다.빅데이터와 AI기술로 수요예측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비대면 소비 비중이 높아지면서 퀵커머스 시장도 확대됐고, 이에 따라 업체 간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퀵커머스 서비스를 위해 업체들은 서울 및 수도권 지역 내에 여러 개의 도심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이
유통기업들은 왜 끊임없이 스타트업에 투자를 하는 걸까? 최근 몇 년간 유통업계의 스타트업 투자가 이어지고 있어 눈길을 끈다. 특정 유통에서 특정 분야의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것이 아닌, 전 유통분야가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에 투자가 이루어지면서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것.백화점·홈쇼핑·이커머스 기업 등이 다양하고 전방위적인 스타트업 투자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은 향후 신동력 창출을 위한 장기적인 전략으로 풀이되고 있다. 별도 자회사를 만들거나 사업팀을 구성하는 것은 비용과 시간적 측면의 부담이 많은 반면 기존의 유망한 스타트업에
최근 명품브랜드와 중저가브랜드가 만나 협업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명품 브랜드는 중저가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을, 중저가브랜드는 명품브랜드의 이미지를 입고 고급스러움을 더해 가치를 끌어올리고 있다.이는 합리적인 가격에 소비를 하는 MZ세대의 소비형태의 영향으로, 합리적인 가격대에 명품의 가치를 소장하려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명품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며 충성 고객이 늘어나고 있다.패션에 중점을 둔 협업상품최근 구찌(Gucci)와 아디다스(adidas)와 만나 ‘아디다스x구찌’ 협업상품 컬렉션을 공식 런칭했다. 일부 소비
올해 초에 열린 세계경제포럼에 따르면 오는 2050년 전 세계 플라스틱 사용량은 지난 2015년의 3배로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또한 국제 환경단체인 ‘그린피스(GreenPeace)’의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가정에서 배출되는 플라스틱 쓰레기의 78.1%가 식품 포장재로 나타났다. 이에 우리나라 정부는 농심, 동원F&B, 로터스, 롯데칠성음료, 산수음료, 스파클,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코카콜라음료, 풀무원샘물, 하이트진로음료 등 생수업체 10곳과 상표 띠 없는 투명 페트병 사용 업무 협약식을 맺고 무라벨 제품을 확대하기
HMR은 RMR로 진화중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식품산업 및 유통산업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방역정책으로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이 되면서 외식이 사라지고 대신 ‘집밥’을 찾는 소비자가 늘었다. 하지만 ‘요알못(요리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집밥을 해먹기에는 재료준비부터 요리과정 등 여러 가지 어려움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런 소비자를 위해 밀키트 가정간편식(Home Meal Replacement:HMR)이 등장해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으며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통계에 따르
유통업계가 베이징 올림픽을 앞두고 올림픽 마케팅으로 특수를 기대했지만 막상 뚜껑을 열고 나니 기대 이하의 효과로 울상을 짓고 있다.특히 쇼트트랙 등 중국의 편파판정 논란이 불거지고 한국 선수단의 성적도 다소 기대에 미치지 못하자 올림픽에 대한 기대감이 떨어졌다는 분석이다. 일부 유통업체들의 경우 예정되어 있던 올림픽 마케팅을 취소하는 사례도 나타났다.올림픽 이전에 반짝 했던 할인 행사 등의 특수 외에는 일부 소수 업체들만 그나마 특수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그나마 홈쇼핑이나 대형마트 등은 ‘집관족’을 겨냥해 올림픽 이전부터 할인 행사
유통업계의 2022년 사업전망에 대한 반응은 연말이지만 아직까지 한치 앞도 내다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일상회복(위드코로나)에 대한 기대감을 갖기도 전에 함께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어 블확실성이 커졌기 때문 이라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이런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 주요 유통그룹은 정기 임원인사 시기를 예년보다 앞당기고 2022년 사업전략 수립에 나서는 중이다.이러한 유통업계에서 인사에 있어서 ‘외부 인재 영입’을 하려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공채 출신 우선’이라는 전통적인 내부 승진 체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혼밥족을 위한 ‘밀키트’ 시장의 성장세가 놀랍다.‘밀키트’는 Meal(식사)과 Kit(세트)가 합쳐진 말로, 요리에 필요한 손질된 식자재와 양념을 구성해 집에서 누구나 쉽게 요리를 만들 수 있도록 한 제품이다.남녀노소 누구나 요리에 대한 어떤 정보도 없이 집에서 쉽게 조리법에 맞춰 익히기만 하면 집에서 직접 조리하는 음식이나 외식 음식 수준의 음식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소비자 입맛 취향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최근에는 식자재 물가의 상승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전 세계적 관심이 몰리고 있다. ESG 경영은 단순 매출에만 집중하는 기업보다 환경 보호와 함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배구조가 투명한 기업이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때문에 기업 가치를 올리는 것은 물론 투자 유치와 자금 조달에도 유리하게 작용해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으로 자리 잡고 있다.실제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중소기업 ESG 추진전략’에도 장기적 과제로 환경 관련 대책이 강조될 정도로 친환경 정책에 대한 각 기업들의 주목도가 커지고 있다.이에 국내 유통업계에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준비하는 유통가의 모습이 공격적이다. 언제 끝날지 모르는 코로나19 시대지만, 향후 급변하고 있는 유통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고심 중인 것으로 보인다.이와 관련해 유통업계의 공통점은 M&A 분야에 주목하고 있다는 점이다. 급변하는 환경에 미리 대처하기 위한 신사업 추진 등을 위해 M&A가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신사업을 직접 추진하는데 따른 비용, 인력 등의 문제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만큼 위험부담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M&A가 가장 효율적인 전략인 셈이다.유통업계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유통가가 예술품과 만나 새롭게 진화하고 있다. ‘아트테크(Art+Tech)’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MZ세대를 겨냥한 ‘아트 마케팅’이 화두가 되고 있는 것.MZ세대의 이런 관심을 반영해 백화점과 대형마트, 아울렛 등이 미술작품 전시와 판매를 실시하면서 마치 갤러리를 방불케 하는 모습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설명이다.아트테크는 아트와 재테크를 합친 용어로 미술품에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 고소득자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미술품은 이제 MZ세대로 옮겨지며 ‘컬린이’, ‘미린이’(컬렉션·미술품+어린이)라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는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온라인 유통이 어느덧 유통업계의 대세로 자리 잡았으며 새로운 트렌드가 생겨나고 있다.최근에는 사회적거리두기가 더욱 강화되며 자영업자들의 영업난, 최저임금 인상 등이 겹치면서 무인점포의 확장세가 거세지고 있다.흔히 보기 힘들었던 무인점포가 이제 서서의 우리의 일상으로 스며들고 있는 것이다. 처음에는 아이스크림점, 커피숍 등으로 한정되던 무인점포가 이제는 편의점, 밀키트(Meal Kit·반조리식품) 판매점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무인점포가 확대되는 가장 큰 배경은
최근 코로나19는 물론 여름철 고온다습한 날씨로 인해 세균, 바이러스의 활동이 더욱 활발해지면서 어느 때보다 개인위생 관리가 강조되고 있다.위생관리를 돕는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유통업계에서는 강력한 세정력은 물론 성분, 편의성 등에서 차별화를 꾀한 각종 클렌징 제품을 선보이며 소비자 잡기에 나서고 있다.세정력은 물론, 리프래쉬까지아프로존의 ‘루비셀 리바이탈 퓨어 그린’은 두피의 자극을 최소화하고, 본래의 건강한 두피의 힘을 키워 빛나고 건강한 모발이 자랄 수 있도록 돕는 두피 케어 라인이다.회사측에 따르면 ‘루비
코로나19로 장기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통가가 백신접종에 팔을 걷어 붙였다. 특성상 대면 접촉을 피할 수 없는 오프라인 유통의 경우 직원들의 빠른 백신접종을 독려하는 정책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온라인 유통 역시 직원들의 빠른 백신 접종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쳐 주목된다.이들 유통기업들은 내부적으로는 직원들의 빠른 백신 접종을 독려하는 한편 외부적으로는 백신접종을 하나의 마케팅 요소로 활용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면서 유통가도 백신 휴가를 속속 도입하고 있다는 점이다.유통
MZ세대들이 주로 사용하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마케팅을 펼치는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콘텐츠 형식 또한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옆으로 페이지를 넘기며 보는 간편한 카드뉴스 형식부터 팝업 영상을 통해 깜짝 이벤트를 진행하는 스토리, 트렌드 이슈를 담은 뉴스레터 형식 등 브랜드 특색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풍부한 스토리텔링이 담긴 콘텐츠가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하고 있다.최근 유통업계에서는 캐릭터를 통해 재미난 스토리를 풀어내며 자사 제품과 정보를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인스타툰’이 하나의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인스타툰은 인스타그램(Insta
뉴스킨 포스 포 굿 재단 아프리카 말라위 전역의 ‘희망의 우물’ 프로젝트 최근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이 기업의 화두가 되면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직접판매 업계에도 이러한 친환경 바람이 거세게 불면서 기업들이 환경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비닐과 포장재 대신 대체 소재를 개발·사용해 많은 이들의 관심을 환기시키는 것부터 미래세대에게 물려줄 숲 조성 프로젝트까지 사람과 환경, 제품이 공존할 수 있는 미래를 위한 노력에 힘을 쏟고 있다.지속가능성 염두한 뉴스킨 행보 ‘눈길’뉴스킨코리아는 지난 3